1. 13호 태풍 꼰선 정보
13호 태풍 꼰선은 현재 다낭 국제공항 동남동쪽 약 180km해상인 15.7°N 110.8°E해상에서 다낭 바로 남쪽 해안선 방향으으로 이동중에 있습니다.
현재 태풍의 세력은 꽤 많이 약해지면서 중심기압은 994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약 83km(45노트)가량의 열대폭풍 등급에서 지속 약화중인 추세입니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내일 오후 느즈막한 시간대 무렵에 다낭 남쪽 호이안 부근 해안 상륙 직후 열대저기압급의 세력으로 약화할 것으로 전망되어 조만간 태풍의 수명이 다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현재 태풍의 전면부는 이미 베트남에 걸쳐져 있으면서 다낭을 중심으로 한 베트남 중부와 남부 일부지역에 많은 비를 내리게 하고 있는데요, 특히 지형의 영향으로 동풍이 들어오는 다낭 이북의 중북부 지역에 더 많은 강수가 집중되고 있어 이쪽에 더 큰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14호 태풍 찬투 정보 + 96호 열대요란
어제 일시 약화되었던 14호 태풍 찬투는 현재 대만 가오슝 남남동쪽 약 390km해상인 19.5°N 122.3°E 부근 해상에서 세력을 다시 재발달시키면서 5등급 슈퍼태풍 등급으로 다시 성장하였습니다.(한국 기준으로 매우 강한 등급에 해당하는 초강력 태풍 등급)
현재 중심기압은 908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약 287km(155노트)의 경악할 수준의 강도로 발달하였는데요, 중심최대풍속만 놓고 보면 역대 최악의 태풍 중 하나였던 슈퍼태풍 매미(2003년 14호)의 수준을 넘어선 발달상태입니다.
현재 태풍 진로 동쪽에 자리한 96호 열대요란이 지속적으로 태풍의 진로를 동쪽으로 집어당기고 있는 형상인데요, 지난 며칠간의 예상 진로 추이를 보면 3일 전부터 태풍의 진로가 지속적으로 동편향되고 있는 모습이 관측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기본적으로 아열대고기압과 대륙 고기압의 약한 틈이 대만 부근에 생기면서 이곳을 태풍이 가르고 올라오는 도중에 동편에서 접근하는 96호 열대요란(메소저기압 수준)이 지속적으로 태풍의 진로를 동편으로 미묘하게 끌어당기면서 현재는 대만 동쪽 해안선을 스치거나 대만 앞바다를 지나는 경로 방향으로 진로가 계속해서 바뀌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태풍 예상진로 동쪽인 23.1°N 122.8°E 인근 해상에는 TCFA가 내려진 96호 열대요란이 자리하고 있는데요, 일기도나 기류도에서는 확인이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지만 이게 태풍에 흡수되면서 진행할 것이 분명해보이는 상황이며, 결과적으로는 태풍이 될 것으로 구분하면서 내려진 TCFA가 발효된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태풍 진로의 동편향이 계속될 경우에는 대만 동쪽 해역을 통과하면서 육지와의 마찰이 최소화되는 경로가 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될 경우에는 태풍의 세력 약화가 최소화되면서 상당히 강한 세력을 온존한 상태로 북상할 가능성이 커집니다.
다만 엊그제 포스팅부터 지속적으로 언급했듯이 북위30도선을 넘어서는 지점부터는 태풍의 진로가 일본 큐슈 방향으로 급선회할 것으로 보이며, 우리나라에의 영향은 남해 해상의 간접영향(풍랑특보 예상)과 제주도 지역의 제한적인 직접영향(태풍특보 예상)이 예상되는 수준을 부근에서 그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태풍의 강도가 워낙에 강력한만큼 15일 이후부터는 서해 남부 해상과 동해 남부 해상 일부도 태풍의 간접 영향으로 높은 파도가 일 수 있겠으며 제주도의 경우 16일 새벽부터 오후까지의 시간대가 태풍이 가장 근접하여 남쪽으로 지나가는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 시점 윈드시어 상황이 발생하거나 강풍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제주국제공항 출도착 항공기들의 통제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일부 항공편 지연 또는 결항)
따라서 16~18일 사이가 제주도와 남해안 일대의 태풍 영향 시간대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후 태풍의 북상에 따라 보다 구체적인 예상 영향시간이 나올 수 있으므로 이 부근에 일정이 있으신 분들은 태풍정보를 수시로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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