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기상청에서는 2020년 8월 27일 오전 5시 30분 무렵 8호 태풍 바비가 황해도 옹진반도에 상륙해서 내륙으로 향한 것으로 태풍 경로를 발표하였습니다.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4526111 참조)
그러나 국제적 최종 경로(Best Track) 해석에서는 이와 차이가 있는 경로로 나와 이번에도 태풍 경로를 잘못 해석(또는 조작)한 것 아닌가 싶은 의심이 드는 상황입니다.
위는 허리케인 센터에 나온 베스트트랙과(검정 선) 예보기관별 예상 경로 차이를 보여주는 것이고, 아래는 지역기상센터(RSMC-도쿄)입니다. 두 경로 모두 최종 해석값에 의한 데이터로 한국 기상청과는 달리 8호 태풍 바비가 황해도 상륙이 아닌 백령도 서쪽 해상을 통과하여 평안북도 해안선을 통해서 내륙으로 상륙한 경로로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 지점 간의 거리는 동서로 최소 70km정도 되는 거리로(최대 100km정도) 서울 종로에서 직선으로 선을 그으면 천안시 성환읍에 닿는 거리 오차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태풍 예보를 하다보면 이 정도 오차는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는 것이지만 이 오차는 예보 오차가 아니라 중계 및 사후 해석 오차라는 점에서 문제가 좀 심각하지 않은가 하는 생각입니다.
2020/08/26 - [2020년/북서태평양 구역] - 8호 태풍 바비 진로 정보 - 예보기관별 상륙지점 차이(2020.08.26. 06:00 기준)
이전에 올린 포스트에서도 한국 기상청의 예보가 제가 확인해 본 전체 기관들 중에서 가장 동쪽에 있는 예상경로라고 말씀드렸었고 사후 경로 해석을 해 볼 필요가 있다고 했었는데요
실제 8월 27일 오전 상황을 보면 기상청의 해석에 조금 문제가 있지 않은가 싶은 생각입니다.
기상청 레이더 화면이나 어스널스쿨의 하부 기류도를 보면 태풍 중심부라 할 수 있는 수렴부가 모두 황해도 상륙이 아닌 장산곶 서쪽 서해상에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850hPa영역 유선도를 보면 태풍 중심으로 볼 수 있는 곳의 위치가 27일 오전 9시 기준 육상이 아닌 남포 앞바다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는 상황이고요.
8월 27일 5:30 기준 기상청 AWS자료에서도 태풍의 중심부라 할 수 있는 바람 수렴구역이 백령도 서쪽을 관통하는 것이 확인되며, 당연히 태풍이 황해도에 상륙하지 않았음을 확인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0/08/881583/
그런데도 우리나라 기상청이 윈디보다 더 정확했다는 식의 보도가 나가는 것은 실제 사실과 차이가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과거 태풍 볼라벤 경로 조작 의혹이 있었던 상황과 비교해 보면 전혀 달라지지 않은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결과론적 얘기지만 실제 서울 수도권의 태풍 상황은 기상청 예보를 감안하면 거의 설레발에 가까운 수준이었으며, 서울 동부쪽이 강풍반경 끄트머리나 그 바깥쪽에 걸리는 위치에 해당했고, 기껏해야 인천 및 강화도 해안선 일대만 태풍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상황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즉, 이 70~100km에 달하는 오차로 인해 강풍반경 자체가 서쪽으로 크게 이동하면서 기상청의 태풍 영향 관련 예상이 완전히 빗나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런 상황이 발생한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일단 우리나라 위도상 제트기류에 의해 발생하는 강한 연직시어로 태풍 하층부와 상층부가 따로노는 현상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즉 태풍의 중심부가 제트류에 의해 위쪽이 동쪽으로 좀 더 기울어져서 실제 중심부보다 동쪽에 있는 것으로 잘못 보일 가능성입니다. 이런 경우 태풍의 눈 구조 자체가 사라지고 위성사진만으로는 제대로 된 태풍의 중심부 판별이 어려우며 상층 위성사진은 하층 중심부 대비 동쪽으로 더 밀려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번 오차가 100km가 되지 않는 범위인 것을 보면 위성사진만 가지고 태풍 중심부를 판별하는 오류를 범한 것이 아닌가 싶은 상황이고요.
결국 이런 경우에는 지상 및 해상에서 부는 바람의 방향을 확인하여 하층 수렴구역을 태풍 중심부로 판별하는 것이 더 정확한 방법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결국 우리 일상생활에 직접 영향을 주는 강풍도 상층부의 바람이 아니라 지표상의 바람일테니까요.
이후 일반에는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한국 기상청의 최종 베스트트랙을 찾아보면 옹진반도 윈디보다 정확했다고 보도한 저 내용이 무색할 정도로 보도 당시 발표한 내용과 최종값이 달라졌음을 알 수 있는데요, 이 결과값은 당초 기상청이 외국보다 정확했다고 자화자찬했던 옹진반도 상륙값이 아닌 타국의 해석값과 동일한 서쪽으로 약 70~80km가량 떨어진 장산곶을 스쳐간 경로로 최종 확정되었습니다. 즉, 보도자료를 내면서 틀린 값을 내놓고도 외국보다 더 정확했다고 하는 억지를 부린 셈이었고, 결과적으로 하층 풍향을 보는 것이 맞았다고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위의 뉴스 링크를 이 베스트트랙과 놓고 팩트체크를 하면 링크의 보도는 완전히 틀린 내용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2022년 6호 태풍 트라세의 북상 당시에도 하층 바람장과 상층의 구름대가 서로 분리되는 상황이 발생하였었는데, 이 당시 한국기상청의 기준은 8호 태풍 바비의 해석과는 반대로 하층의 바람장을 기준으로 하여 태풍 진로와 소멸위치를 발표하였었습니다. 즉 일관된 해석이 중요한것을 생각하면 2020년 당시 한국 기상청이 다른나라보다 잘 맞췄다고 보도자료까지 뿌리면서 자화자찬하였던 8호 태풍 바비의 경로 해석을 잘못하였거나 아니면 2022년 6호 태풍 트라세의 경로 해석이 잘못된 해석이었다는 얘기가 성립하게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실제 두 태풍 통과 당시 거의 같은 지점에 있었기 때문에 몸으로 직접 겪은 상황을 보면 아무래도 2020년의 바비쪽의 경로 해석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생각입니다. 이 당시 6호 태풍 트라세 상황은 우리나라가 일본보다 훨씬 더 정확하게 잘 판정하였다는 생각이거든요.
참조글 : 2022년 6호 태풍 트라세 소멸상황 관련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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