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19년(18호 태풍부터 기록)

21호 태풍 부알로이 경로 정보(10월 20일 21:00기준) - 사이판에서 약간 멀어지는 추세

by 의솔아빠 2019. 10. 21.
728x90

JTWC제공 21호 태풍 부알로이 통보문 #7의 구글어스 대입 이미지
예상 경로도 중 사이판 인근 영역 확대 모습

21호 태풍 부알로이는 현재 괌 동편 약 550km해상에서 중심기압 약 984hPa, 중심최대풍속 시속 약 130km가량 되는 강도로 사이판 북쪽 무인도인 파랄란 드 메디닐라 섬 인근 해상 방향으로 북서진하고 있는 중입니다.

 

HWRF에 올라온 각 기관별 예상 경로도

각국 진로 예상은 거의 일치하고 있는 상황인데 사이판 영향 가능성에 대해서는 NAVGM과 COTC모델(둘 다 미 해군 모델입니다)이 사이판 직격을 예상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관들의 예상은 사이판 북쪽 해역으로 통과하는 경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재 태풍의 강도는 아직 SSHS 1등급에 불과한 수준이지만 현 시점을 기준으로 COTC에서는 12시간 이내 4등급 까지 발달할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JTWC에서도 36시간 이내에 4등급 허리케인 등급까지의 발달을 예상하고 있는 상황이며 나머지 기관들도 일부를 제외하면 최소 2~3등급 이상의 세력으로 발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당초 예상 진로 변화가 사이판 직격에서 사이판 북쪽 해역으로 변화했고 오늘 오전만 하여도 사이판 북동쪽 약 30여km 지점으로 근접 통과하는 것을 예상하였으나 현재 예상되는 근접거리는 70km정도로 조금 더 멀어지는 방향으로 경로가 변화하고 있는 점은 사이판 입장에서는 다소 희망적인 전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태풍이 근접하여 통과한다는 점은 여전히 변화가 없으며 현지 시각으로  22일 새벽 2시(한국시간 기준 새벽 1시)를 전후한 시간대가 가장 고비가 되는 점은 변화가 없으며, 사이판 섬 전역이 여전히 태풍의 강풍구역 안쪽에 들어가는 것도 변화가 없는 사실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태풍이 북쪽으로 통과하면서 섬 전역이 가항반원에 들어서 태풍 통과 시간이 짧아지고 상대적인 후폭풍도 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음은 태풍 통과 예상 시점에 도착예정인 항공편과 여기에 연결된 항공편 목록입니다. 여기 나온 항공편들은 운항상황 변경(지연 및 운항시간 변경 또는 결항처리) 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여기에 연결된 항공편들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인천국제공항 출발 : TW307, OZ625, 7C3404
  • 김해국제공항 출발 : 7C3452
  • 사이판국제공항 출발 :TW308(TW307연결), OZ626(OZ625 연결), 7C3403(7C3404 연결), 7C3451(7C3452 연결)

일단 인천국제공항 출발편의 경우 운항시간 조정 등을 통한 대응이 충분히 가능해 보이지만 김해국제공항 출발편의 경우 제 시간에 이륙을 한다면 인근에서 한동안 선회비행을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며, 만일 제 시간에 출발을 하지 못할 경우 커퓨에 걸리는 관계로 다음날 오전은 되어야 출발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 보입니다.(인천쪽도 정상출발할 경우 수 시간 이상 선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마리아나제도 전역 기상특보 현황

현재 괌 및 북마리아나제도 기상특보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태풍경보 : 사이판, 티니언
  • 태풍주의보 : 로타
  • 열대폭풍주의보 : 괌
  • 홍수(범람)주의보 : 사이판, 티니언
  • 악천후(강수) 유의 : 사이판, 티니언, 로타, 괌

사이판 및 티니언 지역은 월요일부터 화요일 오후시간대까지 태풍(현지에는 허리케인으로 표시)영향을 강하게 받을 것으로 보이며 매우 강한 바람을 동반한 강력한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비는 화요일 밤에 그칠 예정이며 수요일부터는 다시 일상적인 날씨로 돌아갈 것으로 보입니다.

괌 지역은 월요일 밤부터 화요일 낮 시간대까지 태풍 간접 영향에 따른 폭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며, 화요일 오후 또는 밤 사이에 비가 그치고 이후에는 일상적인 날씨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태풍 통과 시간대에 사이판 일대의 파도 높이는 월요일에는 6m 이상의 거센 풍랑이, 화요일 태풍 통과 시간을 전후해서는 10m이상의 매우 높은 폭풍해일성 파도가 몰아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4시간 이내에 시속 115km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어닥칠 것이 예상되므로 태풍 통과가 끝나는 시간까지 현지에 계신 분들은 야외활동 및 해양활동을 하지 않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