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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정보/2023년

9호 태풍 사올라 진로 정보 - 대만 상륙 없이 홍콩, 마카오 방면 진출 전망(2023.08.29. 15:00 기준)

by 의솔아빠 2023. 8.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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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WC제공 9호 태풍 사올라 진로 예상 #23

9호 태풍 사올라는 현재 대만 가오슝 국제공항에서 남동쪽으로 약 490km가량 떨어진 해상인 18.9°N 123.1°E 인근 지점에서 대만과 필리핀 사이 해역인 루손/바시 해협 방향으로 시속 약 9km(5노트)의 속도로 이동중에 있습니다.

현재 태풍이 중심기압은 935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약 220km(120노트)의 4등급 태풍으로 재발달하였으며, 한동안은 현재의 세력 수준을 유지하면서 대만 남쪽 해상을 통과할 것으로 보입니다.

CIMSS제공 9호 태풍 사올라 적외선 이미지

필리핀 루손 동쪽 해상에서 방향을 전환하는 과정에서 한 때 이중눈 구조가 나타나면서 그 세력이 일시 약화하였던 9호 태풍 사올라는 현재는 이중눈 구조가 다시 단일 눈 구조로 통합되는 눈벽 대체 현상(EWRC)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며, 다시 뚜렷한 전형적인 태풍의 형상을 재조직한 상태입니다.

이 과정에서 한 때 2등급 수준까지 떨어졌던 태풍의 강도가 다시 순식간에 재발달(RI)하면서 4등급으로 올라선 상태인데, 대만 남부를 통과하여 중국 남부 해상으로 진출할 무렵 인근의 31℃가 넘는 고수온 영역에 진입, 그 세력이 추가발달하면서 중심최대풍속이 최소 230km(125노트)까지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조건에 따라서는 135노트 이상의 슈퍼태풍 발달 가능성도 여전히 남이있는 상태입니다.

한국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도
일본 기상청 태풍 예상 경로도
대만 기상국 태풍 예상 경로도
중국 기상국 태풍 예상 경로도
홍콩 천문대의 태풍 예상 위치 확률분포도

일단 어느 예상이 되었건 9월 2일에서 3일 사이 홍콩과 마카오, 그리고 중국 남부 광둥성 일대가 9호 태풍 사올라의 영향을 강하게 받을 전망인데요, 공식 통보문들을 살펴보면 홍콩 직격이냐 아니면 스쳐가느냐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전체적인 120시간 진로는 별반 차이가 없는 상태입니다.

특히 태풍이 홍콩을 직격하지 않고 남쪽 해상으로 스쳐가더라도 바다쪽에 따로 떨어져 있는 홍콩 국제공항과 마카오 국제공항 모두 9월 1일 밤부터 3일 오후 사이의 기간동안 태풍이 일으키는 폭풍, 호우, 폭풍해일의 3종세트를 매우 강하게 한꺼번에 받을 가능성이 높으며, 홍콩과 마카오를 연결하는 다리인 강주아오 대교 또한 이용이 전면 통제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따라서 이 기간 중 홍콩과 마카오를 오가는 항공편들이 전면결항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홍콩 최근접시점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9월 3일 자정무렵, 홍콩 현지시각으로는 9월 2일 23시 무렵으로 예상) 

이외에 태풍의 영향으로 대만 인근 항로를 통과하는 필리핀, 베트남, 태국, 라오스 방면 항공기 항로를 이용하는 항공기들의 경우 우회비행 혹은 고고도 상승 비행 등이 있을 수 있겠으며, 태풍 영향지역을 통과하는 항공기들의 경우 난기류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하겠습니다.

마지막 추가 변수로 현재 11호 태풍 하이쿠이가 동쪽에서 중국 상하이 방면을 향해 9호 태풍 사올라의 이동속도의 약 2배에 이르는 속도로 그 간격을 좁히고 있는데, 만일 이 두 태풍간의 상호 간섭이 일어날 경우 지금의 예상 경로와는 완전히 다른 이상경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11호 태풍과 9호 태풍 둘 사이의 간격과 이로 인한 예상진로의 비틀림이 나타나는지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8.29. 21:00 기준 내용 추가

JTWC제공 9호 태풍 사올라 예상 경로 #24(슈퍼태풍 등급)
슈퍼태풍으로 발달한 9호 태풍 사올라의 적외선 이미지

8.29. 21:00 기준으로 JTWC에서는 9호 태풍 사올라가 중심기압 922hPa, 중심최대풍속 시속 약 250km(135노트)의 4등급 슈퍼태풍 등급으로 발달한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이 발달은 두 번째 RI가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으며, 12시간 내에 추가 발달을 하여 최대 260km/h(140노트)이상의 강도까지 발달할 가능성도 상당히 높습니다.(이 과정에서 다시 눈벽이 대체되는 EWRC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예상치 이상의 추가발달로 9호 태풍 사올라와 11호 태풍 하이쿠이의 상호 영향 가능성이 조금 더 높아졌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두 태풍의 이동 경로 예측이 한층 더 복잡해질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부 예측 모델(GFS, NAVGEM, GEFS(GFS 앙상블), 에서 11호 태풍 하이쿠이가 접근할 무렵 이 9호 태풍 사올라가 다시 한번 정체한 이후 방향을 틀어 다시 동쪽으로 되돌아나오는 경로까지 나타나고 있어 앞으로의 추이를 계속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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