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19년(18호 태풍부터 기록)

20호 태풍 너구리 공식 발생(10월 18일 03:00기준) - 오래는 못갈 듯

by 의솔아빠 2019. 10. 18.
728x90

9월 말부터 온라인 상에서 그렇게 지대한 관심과 성원을 받았던(?) 20호 태풍 너구리가 10월 18일 오전 3시 경 공식 발생하였습니다.(드디어 발생하긴 했네요....ㅎㅎ)

어제 예상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그렇게 강한 태풍의 등급으로는 올라가지 못하고 TS급 정도를 겨우 달성한 상태로 보이는데요

일단 03시 현재 태풍의 위치는 일본 오키나와 나하 공항에서 남동쪽으로 약 720km 떨어진 해상에 자리하고 있으며 중심최대풍속은 시속72km정도 수준의 약한 소형 태풍 등급에 해당합니다.

다만 예상 진로가 당초 예상과는 좀 많이 달라진 상황인데요 어제까지만 하여도 필리핀과 대만 사이 해역을 통과하면서 이쪽 해상에서 열대저기압으로 약화, 소멸할 것을 예상했었는데 지금 JTWC에서 나온 예상은 21일 새벽까지 태풍의 등급을 유지하면서 꽤 이른 시점에 방향을 북동쪽으로 전환한 뒤 이후 열대저기압으로 약화되면서 소멸하는 시나리오를 그리고 있습니다.(96시간 이내 TD로 약화 예상)

워낙 소형이고 눈 구조화도 제대로 이루지 못한 약한 태풍이라 어디 막대한 피해를 입히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으로 보이고요(누가 태풍 오는 한가운데로 일부러 들어가지 않는 한은요...) 다음주 초중반 일본 오키나와쪽에 좀 많은 비를 내리고 지나가는 정도로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오키나와 북쪽은 오늘 아침 한기를 느끼셨겠지만 며칠째 차고 건조한 대륙고기압이 세력을 강화하고 있는 상태라 북쪽으로 올라온다 한들 세력이 약해지면 약해졌지 강해질 가능성은 없는 상황이고요.

때문에 다른 태풍의 경우 진로 변화에 따라 예상 상륙지점이 달라지는 등 긴장을 바짝 해야 하는 상황이고 저도 수시로 진로가 변경된 통보문을 올려놓지만 이번 너구리는 굳이 그렇게까지 해야 할 필요까지는 없는 것 같네요...(거기다 요즘 누가 일본 여행간다고요..) 아마 하루에 한두번 정도만 올리고 상황변화가 크게 있을 때만 좀 자주 올리면 될 듯 싶네요.(오히려 지금은 21호 태풍 부알로이 후보가 더 신경쓰이네요)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