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19년(18호 태풍부터 기록)

97호 열대요란(97W) 관련 정보(10월 17일 03:00기준)

by 의솔아빠 2019. 10. 17.
728x90

마셜제도 인근의 Himawari8 위성사진 이미지(https://www.goes.noaa.gov/guam/guamloops/guammarshall.html)

어제 발생 소식을 전해드린 97호 열대요란(97W)관련 정보 업데이트입니다.

어제까지의 예상은 필리핀 동쪽의 96호 열대요란(96W)가 20호 태풍 너구리로 성장하고, 이 97호 열대요란(97W)가 21호 태풍 부알로이가 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오늘 새벽 올라온 JTWC의 자료를 보면 필리핀 인근의 96W가 TD 21W로 성장하는 것 까지는 맞지만 이후 태풍이 될 가능성은 회의적인 상황으로 나타나면서 이 97호 열대요란이 20호 태풍 너구리가 될 가능성이 생기게 되었습니다.(너구리 아니랄까봐 숨바꼭질 참 잘하네요)

물론 예상 이상으로 필리핀 동쪽의 열대저압부가 더 발달할 경우에는 당초 예상대로 이 녀석이 21호 부알로이 후보가 되겠지요.

일단 열대요란 중심부는 6.5°N 174.1°E로 마셜제도 수도인 마주로 동쪽 약 310km지점 해상(괌 동남동쪽 약 3300km지점)입니다. 중심기압은 1010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27km로 태풍이 되기에는 아직 한참 먼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후의 전망인데요. 일단 이 열대요란이 위치한 곳은 연직시어가 어느 정도 작용하면서 (표면~500hPa영역의 어긋남) 이 자리에서는 발달하지 않을 전망이지만 연직시어 방향이 이 열대요란의 이동방향과 일치하면서 점차 북서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보이며, 이후 연직시어가 안정적인 영역에 들어설 경우 보다 강한 세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현재 괌 동쪽 해역은 약한 수렴대 하나만 자리하고 있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해역인데다 이쪽에는 별다른 연직시어가 작용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쪽구역에서 무언가 발달할 가능성이 꽤 높은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정확도가 떨어지는 중기-장기 예상 시나리오인데요(5~10일 전망) 현재 GFS의예상은 이 상태로 계속 서북서진하다가 마리아나 제도 동쪽 해역에서 열대저압부 이상의 세력으로 강화, 괌과 사이판 사이의 바다를 통과하는 시나리오를 예상하고 있으며, 캐나다의 CMC앙상블 예측의 경우에는 사이판~북서태평양 망망대해(웨이크 섬 정도?)를 예상하고 있어 괌과 사이판 일대에 대한 태풍 내습 가능성이 약간은 생긴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말 그대로 제가 별로 신뢰하지 않는 5일 이후의 시나리오이므로 이 불확실성이 해소되려면 최소한 이번주 주말은 지나야 할것으로 보이며, 실제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가는 관광지인 괌이나 사이판에 대한 영향 가능성은 다음주 초는 되어야 정확하게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 본 자료는 https://www.tropicaltidbits.com/storminfo/#97W의 자료를 기반으로 합니다.

 

Current Storm Information - Tropical Tidbits

Global Tropical Cyclone and Disturbance Information This page is updated every 15 minutes with the latest information on active storms and disturbances in all ocean basins from the Automated Tropical Cyclone Forecast system (ATCF). Note: while this informa

www.tropicaltidbits.com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