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21년

이래저래 신경쓰이는 95호 열대요란(2021.12.09. 06:00 기준)

by 의솔아빠 2021. 12. 9.
728x90

괌남쪽 히마와리 적외선 위성 이미지

지난 월요일 무렵부터 필리핀 남동쪽 해역에 95호 열대요란이 발생해서 계속 추이를 보고 있는 상황인데 몇 가지 묘하게 신경쓰이는 점이 있는 상황입니다.

일단 처음 열대요란 번호가 붙은 위치 자체는 필리핀 민다나오섬 동쪽 해역이었으며 위치 자체가 북위 4도 부근선이어서 그냥 평소처럼 무역풍에 떠밀려서 필리핀 방향으로 직행하면서 소멸할줄 알았는데 지금 위치는 4.4°N 141.7°E로 적도에 바짝 붙은 상태로 괌 남쪽 해상까지 역주행해서 이동한 상태입니다.

열대요란이 적도 바로 위에 바짝 붙은것도 드문 일인데 이게 평소 무역풍 방향과는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현상도 개인적으로는 처음 보는 상황이라 이래저래 신기한 상태입니다.(근본 이유로는 기류 자체가 뭔가 이상해졌다는 생각이네요)

한국 기상청 제공 850hPa영역 하충 유선도

일단 한국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하층 유선도를 보면 어느 정도 요란현상이 자리하고 있는건 분명한데 덩어리가 둘로 나뉘어 있는 상태인데 일단 저 위치는 태풍이 생기는 위치는 아니지만 저 소용돌이가 어느 정도 통합되고 위치가 북쪽 구역으로 이동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왔던 길 북쪽으로 되돌아 가면서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확신하기는 좀 어려운 상황이지만 일단 일부 장기예측모델에서 22호 태풍 라이의 발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 한동안은 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12.10. 내용추가 - 하층 유선도 에 나오는 2개의 순환장을 확인해 본 결과 왼쪽이 95호, 오른쪽이 96호 열대요란으로 별개의 시스템으로 확인되었으며, JTWC에서는 먼저 발생한 95호 열대요란에 노란 마커를 붙여놓았습니다.

일단 위치상 근접한 두 열대요란이 하나로 합쳐질 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게 정리되는 경우 평소의 무역풍(동풍)을 타고 서쪽으로 이동하면서 열대저기압이나 태풍 수준까지 발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합쳐지기 전까지는 상호 간섭으로 크게 발달하기 어려운게 일반적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