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19년(18호 태풍부터 기록)

21호 태풍 부알로이 경로 정보(10월 22일 12:00기준) - 사이판 근접 이후 기상특보 현황

by 의솔아빠 2019. 10. 22.
728x90

JTWC제공 21호 태풍 부알로이 통보문 #12 구글어스 대입 이미지

21호 태풍 부알로이는 현재 중심기압 951hPa, 중심최대풍속 210~213km의 매우 강한 세력의 태풍으로 사이판 북북서쪽 약 230km해상(아나타한 북서쪽 110km해상)에서 북서쪽 방향으로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사이판은 태풍의 강풍반경(15m/s이상구역)에서 완전히 벗어난 상태이며 기존의 태풍 관련 경보는 모두 풍랑 및 강풍 관련 주의보로 대체되었습니다.

향후 태풍은 북상하면서 일본 자위대 기지가 있는 이오토(유황도, 이오지마로 더 유명한 섬)를 직격할 예정이며, 이후 북쪽의 오가사와무라 제도를 거쳐 일본쪽 태평양 먼 바다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리아나제도 기상특보 현황

태풍 부알로이가 멀어지면서 마리아네 제도 전역에 내리던 비는 완전히 그친 상황이며 비가 추가러 오더라도 뒤쪽의 약한 구름에서 내리는 제한적인 강수가 전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태풍 및 홍수, 폭우 관련 특보들도 모두 해제되었습니다. 다만 태풍의 간접영향으로 해상에 풍랑 관련 특보들이 내려져 있으니 이 점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풍랑주의보 : 사이판, 티니언, 로타, 괌 : 섬의 북쪽과 동쪽 해안가 위주로 2.7~3.3m(최대 3.6m이상)의 높은 파도가 일 것으로 예상되며 강한 파도의 충격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해상활동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강풍주의보 : 사이판, 티니언, 로타, 괌 인근 해상(육상에는 발령되지 않음) : 해상에서 시속 18~27km의 강한 서풍 또는 남서풍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강풍은 오늘 밤 시속 18km아래로 약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소형선박 운항 주의) 특히 사이판쪽은 시속 60~70km에 가까운 돌풍이 이따금씩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이안류 발생 경고 : 사이판, 티니언, 로타, 괌 - 섬의 북쪽과 동쪽 해안가 위주로 강한 이안류가 발생할 것이 예상됩니다.

해당 특보들은 빠르면 오늘 저녁, 늦어도 내일 오후 무렵에는 모두 해제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사이판쪽은 태풍쪽에 조금은 더 가까운 관계로 약간 더 늦게 해제될 수는 있습니다.

이 특보들이 해제되면 이후 해양활동에는 별다른 지장요소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에서 지연 출발한 항공편들은 모두 현지에 정상 도착하였으므로 이후 사이판 출발편이 지연된 것 이외에는 별다른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다만 오늘 인천, 부산 출발편들의 경우 사이판에서 출발한 연결편들의 지상조업 문제로 1시간 내외의 지연이 발생할 수는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