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23년

TD 13W발생정보 - 열대저기압까지는 갔지만 태풍 발달은 무리(2023.09.25. 15:00 기준)

by 의솔아빠 2023. 9. 25.
728x90

1. TD-13W 정보

JTWC제공 TD 13W 예상 경로도

JTWC에서는 베트남 동쪽의 91호 열대요란이 발달하여 13호 열대저기압(TD 13W)으로 발달하였음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13호 열대저기압의 위치는 베트남 다낭 국제공항에서 동남동쪽으로 약 140km가량 떨어진 해상인 15.9°N 109.5°E 인근 지점이며, 중심기압은 1003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약 45km(25노트) 수준의 열대저기압에 해당합니다.

베트남 기상청 제공 위성이미지
CIMSS제공 13호 열대저기압 적외선 이미지

일단 주변 해수면 온도가 높고, 연직시어 자체가 그다지 높지 않다보니 일반적인 해상이었다면 당연히 14호 태풍 고이누의 발달로 이어졌겠지만, 위치가 위치인지라 이 열대저기압은 14호 태풍 고이누까지는 발달하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위성 이미지를 보면 이미 저기압의  중심부와 적란운대가 분리되면서 상층과 하층 구조가 연직성을 제대로 가지지 못한 상태에서 진행방향 전면에 베트남 중부지역의 육지가 걸리면서 더 이상의 발달은 어려운 상황이 되었고, 추가 에너지 공급도 상당히 제한적이 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베트남 중부쪽의 폭우 상황은 이 열대요란의 중심부가 베트남 중부에 완전히 상륙하는 9월 26~27일 무렵에는 거의 끝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열대저기압이 동쪽 방향으로 다시 튕겨져 나올 경우엔 해상에서 급속도로 재발달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완전 소멸판정 이전까지는 조금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베트남 기상청의 열대저기압 통보문

물론 태풍이 되려다 만 녀석이다 보니 당연히 일정 수준 이상의 악천후의 발생은 필연적인 상황으로, 일단 베트남 현지에서는 열대저기압 통보문을 내면서 다낭과 꽝응아이 일대에 보퍼트 풍속계급 기준으로 약 6~7등급에 해당하는 시속 39~49km의 강풍을 예보하고 있으며, 순간돌풍은 8등급에 해당하는 시속 약 62km정도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당연히 폭우와 너울성 파도가 동반되는 만큼 관련 피해가 없도록 안전에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참고로 한국 기상청이나 일본 기상청의 경우 태풍 발달 가능성이 없는 열대저압부(저기압)에 대해서는 통보문 자체를 발표하지 않고 있는만큼 만일 베트남 현지 일정이 있으신 분이라면 베트남 현지 기상정보(https://nchmf.gov.vn/)를 확인하셔야 하겠습니다.

 

Trung tâm Dự báo KTTV quốc gia

Bắc Vịnh Bắc bộ Có mưa rào và dông rải rác. Trong mưa dông có khả năng xảy ra lốc xoáy và gió giật mạnh. Tầm nhìn xa : Trên 10km, giảm xuống 4-10km trong mưa. Gió đông bắc mạnh dần lên cấp 6, giật c

www.nchmf.gov.vn

2. 번외 - 추석연휴 기간 중 태풍 발생 전망은?

2023년 추석연휴는 10월 2일 임시공휴일까지 들어가면서 6일에 이르는 꽤 긴 기간의 연휴가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국외로 나가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은데 아무래도 날씨정보가 신경쓰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기껏 나갔는데 태풍같은걸 만나면 그야말로 악몽이 될 수 밖에 없을테니까요.

일단 9월 25일 현재 시점 기준으로 북서태평양 구역에 유의미한 열대성 저기압 활동은 위에서 언급한 13호 열대저기압과 괌 북쪽의 92호 열대요란 둘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이 중 13호 열대저기압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태풍으로 발달하지 못하고 소멸할 것으로 보이며(지형문제로 비구름은 28일 무렵까지 꽤 길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92호 열대요란은 아직까지는 태풍 발달 가능성이 낮은 상황입니다.

다만 92호 열대요란은 한동안 좀 더 주목해서 볼 필요가 있겠는데, 지금까지의 진행상황은 몬순자이어에서 기원하는 열대성 저기압으로 넘어가는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은 발달하기 좋은 여건의 위치로 들어서는만큼 조금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9/26자로 소멸)

이외에 240시간 범위 내에서 기상예보모델들의 값을 살펴보면 중기예측 범위에서 다수의 기상예보모델들이 남중국해 인근에서 몬순저기압이 태풍으로 발달할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으며 있으며, 필리핀해 해상에서의 지속적인 몬순 순환류의 발생을 예상하고 있어 태풍 발생 상황을 유심히 살펴보셔야 하겠습니다.

특히  9월 말에서 10월 초로 넘어가는 시기 기준으로 다수 예보 모델들이 베트남 동편의 남중국해 해상에서 발생한 저기압이 계속 발달하여 TD 등급이상의 발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어서 베트남 일대가 실제 태풍 혹은 열대성 저기압과 관련한 악천후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이쪽 지역으로 가시는 분들은 현지 기상정보를 유심히 살펴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 : 일단 9/26 21시 기준으로 보면 이번 연휴중 북서태평양구역에서의 태풍이 발생할 가능성은 낮아보입니다. 다만 연휴 끝자락이나 그 이후에 열대저기압이나 몬순자이어에서 발달하는 태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북마리아나, 필리핀 동쪽, 남중국해 3곳 중 1곳)  10월 5일 부근에 일정이 있으신 분들은 개천절 무렵 관련 정보를 한번 더 확인하실 필요가 있겠습니다.(120시간 너머는 가능성의 영역이라 정보가 업데이트 되는 6~12시간 간격으로 정보가 훅훅 바뀔 수 있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