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잡다한 것들/기타

하노이 상수도 오염 소식

by 의솔아빠 2019. 10. 16.
728x90

태풍 소식은 아니지만 한국사람들이 자주 가고 현지 교민들도 많은 베트남 지역 소식이라 올려놓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91016135400084

 

베트남 하노이 상수원, 폐유로 오염…식수 확보 대란 | 연합뉴스

베트남 하노이 상수원, 폐유로 오염…식수 확보 대란, 민영규기자, 국제뉴스 (송고시간 2019-10-16 16:04)

www.yna.co.kr

요약하면... 상수원 지역에다가 뭔 트럭이 폐유를 흘려보내는 바람에 하노이 시 남부 상수도  전체가 오염되었고, 시 당국은 적어도 1개월 동안 수돗물을 식용으로 사용하지 말 것을 권고하였고(직접음용 및 요리 금지), 이 문제로 상당수 마트 등에서 생수가 동이 나는 등 식수대란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공장 폐수를 강에다.. 그것도 상수원 구역에다가 버리다니... 이거 무슨 정신나간 짓인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오염물질은 독성화학물질인 스티렌(스타이렌 : 폴리스티렌 플라스틱 제조에 사용되는 물질)이며 이 물질은 환경호르몬이자 1등급 발암물질이기도 합니다. 보통 여행하시는 분들은 물갈이 문제로 생수만 드시니까 음용수 문제 자체는 안되지만 식당같은데서 조리하는 용도로 사용될 경우가 문제가 될 수도 있어보입니다.(설마 냄새나는 수돗물을 쓰진 않겠죠)

일단 해당 취수원을 사용하는 상수도 라인 전체가 오염된 것으로 봐야 하기 때문에 인위적인 방법으로는 해결이 불가능하고 그냥 희석되어 사라지기를 바라는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적어도 한달간이라니까... 못해도 12월까지는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게 샤워나 빨래 정도는 가능하다고는 합니다... 가능하다고는 해도 꽤나 찝찝한데? 설거지는 어쩌고?(좀 더 알아보니 아예 쓰지 말랍니다)


내용 조금 추가 및 정정합니다. 일단 대상 지역은 남뜨리엔군 등 하노이 남서쪽 대부분 지역이며, 하노이 전체의 3분의 1정도에 가까운 지역의 상수도가 오염된 상황이라고 합니다.

국내에 송고된 기사와 달리 하노이 인민위원회에서는 수돗물로 양치, 목욕, 세탁, 설거지, 요리를 하지 말 것을 권하였으며, 1달간 수도 사용을 금지하는 권고를 내렸다고 합니다. 진짜 농담이 아니라 생수로 빨래와 샤워까지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사건 자체가 베트남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아니... 이건 어느 나라건 있으면 안될 일입니다...) 제대로 정화가 확실하게 이루어질지도 확신할 수 없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진짜 광범위한 테러행위나 다름없는 짓이네요


내용 추가 조금 더 합니다. 현지 소식을 직접 알아보니... 수돗물 공급회사가 이런 사실을 먼저 알고서도 그냥 무시하고 수돗물을 공급해 오다가 15일 무렵부터 시민들이 수돗물에서 냄새가 난다는 신고를 하는 것이 이어지면서 외부에 크게 알려진 내용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이게 제대로 알려지기 시작한 10월 15일 훨씬 이전부터 이미 오염된 수돗물을 먹어왔을 수도 있다는 얘기가 되겠네요....ㄷㄷ


내용 확인한게 있어서 일부 정정합니다. 위쪽에 취소선 친 부분은 완전히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라 일단 취소선 쳐 놓았습니다. 현재 공식적으로 확인된 부분은 해당 공급처의 수도 공급은 단수조치를 통해 조절중이며, 음용 및 양치 용도 사용 자제까지는 확실한데 전면 사용 자제는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으로 보입니다. 다만 오염물질이 스타이렌인건 확실해 보이며, 현지 뉴스 등을 볼 때 기준치의 1.3~3.6배 정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와서 당분간 수돗물 음용은 피해야 하는 것이 확실한 상황입니다.(빨래같은건 해도 된다는 이야기이긴 한데... 아마 불안해서 알아서들 안할 것 같습니다)

다만 지역별 단수조치를 한다는 것으로 봐서는 현재 수도공급이 되는 지역이라면 문제가 없는 지역으로 봐도 무방하다는 상황이므로 수돗물 자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막연한 공포일 수 있다고 보입니다.(통제만 제대로 하였다면 지금 물 나오는 곳은 문제가 없겠지요)

아무튼 이 사건이 우리나라 수돗물 신뢰도를 확 갉아먹은 1989년 수돗물 중금속 검출 사건이랑 거의 유사한 상황을 일으키지 않을까 걱정되네요.... 이 사건 이후 90년대에 각종 수돗물 관련 사건이 잇다르면서 우리나라 수돗물의 신뢰도가 바닥을 치고 아직도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데.... 여기도 어째 비슷한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음은 주베트남한국대사관에서 올려놓은 공지입니다.(http://0404.go.kr/dev/newest_view.mofa?id=ATC0000000007319&pagenum=1&mst_id=MST0000000000041&ctnm=&div_cd=&st=title&stext=%ED%95%98%EB%85%B8%EC%9D%B4)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