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풍정보/2021년

16호 태풍 민들레 진로정보 - 오키나와 동쪽 해상 진출 예상(2021.09.24. 06:00 기준)

by 의솔아빠 2021. 9. 24.
728x90

JTWC제공 16호 태풍 민들레 통보문 #6

어제 오후 15호 태풍 뎬무의 발생에 이어 밤 사이에 16호 태풍 민들레가 발생하였습니다.

베트남쪽에서 발생한 15호 태풍 뎬무의 경우에는 밤 사이에 베트남 해안선에 상륙하면서 곧바로 열대저기압으로 약화, 소멸단계에 들어갔지만 괌 인근에서 발달한 16호 태풍 민들레는 주변 해상의 높은 열용량과 낮은 연직시어 등으로 한동안은 추가발달을 하는 단계에 들어설 것으로 보입니다.

16호 태풍 민들레는 현재 괌 국제공항에서 서북서쪽으로 약 330km 거리 해상인 14.1°N 141.8°E인근에서 서북서쪽 방향으로 시속 약 18~19km(10노트)의 속도로 이동중에 있습니다.

16태풍 민들레의 적외선 영상

16호 태풍 민들레는 어제 하룻동안 괌 일대에 영향을 주었는데요, 현재는 태풍의 간접 영향으로 괌과 북마리아나 제도(사이판) 일대에 강풍 및 풍랑 특보와 이안류 관련 특보가 발효되어 있으며, 태풍 후면부의 구름대의 영향으로 홍수 주의보도 여전히 유효한 상태에 있습니다.

괌 일대의 홍수 관련 특보는 오늘 오후쯤에는 해제가 되겠지만 강풍과 이안류, 풍랑 등은 하루 정도 더 영향을 미쳐서 내일 오전은 되어야 해제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풍랑과 이안류의 경우는 이보다 좀 더 긴 기간동안 유지될 것을 보입니다.

한국 기상청 앙상블 경로 예측
HWRF제공 예측모델별 예상 경로도

16호 태풍 민들레의 예상 경로는 예측 기관별로 다소 엇걸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일본 오키나와 방향으로 진출하는 경로와 일본 혼슈 남쪽 해상 방향으로 이른 북상을 예상하는 경로 등인데요, 일단 JTWC나 일본 기상청은 오키나와 방향의 경로를, 한국 기상청의 앙상블 예측 모델값도 오키나와를 경유한 다음 일본 본토 방향으로 직행하는 경로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예측값은 사실상의 태풍 경로 예측의 한계라 할 수 있는 120시간 예측을 넘어서는 범위로 실제 일본 본토 영향 여부는 좀 더 두고 봐야 하겠지만 일단 지금 상황으로는 일본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HWRF제공 태풍 강도 예상도

발달 강도 예측을 보면 다수 예보모델들이 모두 3등급 허리케인에 준하는 TY급의 강력한 태풍 발달을 시사하고 있으며, 미 해군 예측값은 5등급의 슈퍼태풍 발달까지 예측하고 있는만큼 실제 태풍의 발달 수준과 경로를 계속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