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 저런 잡다한 것들/기상 관련 이야기

단위값에 대한 정리

by 의솔아빠 2019. 9. 30.
728x90

1. JTWC통보문은 기본적으로 세계표준시를 기준으로 나옵니다. 이걸 한국시간으로 바꾸려면 9시간을 더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월 9일 00z으로 표시된 시각은 한국 시간대로 바꾸면 10월 9일 오전 9시가 됩니다.

 

2. 통보문에 나온 해리(NM), 노트(NT)는 모두 km단위로 환산처리하고 있습니다(필요시 미터단위로 환산). 단위 환산시 소숫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을 하고 있으니 통보문의 값과는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계산 편의상 1해리(해상마일)은 1.85km를 곱하여서 환산하고 있습니다.

 

3. 중심기압에서 사용하는 압력단위는 미국의 경우 밀리바(mb)단위를 사용하고 있는데 SI단위계에서의 압력단위는 Pa가 기본이며, 기상에서는 hPa(헥토파스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밀리바와 헥토파스칼의 환산은 별도 계산 없이 단위계만 바꾸면 되는거라 따로 계산하지 않습니다.(그나마 편한겁니다)

 

4. 이동방향은 기상청과 동일하게 16방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딱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이 경우에는 그냥 가까운 값(근사값)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JTWC 통보문의 방위각의 경우는 진북(사실상 도북) 기준이라 나침반이 나타내는 방위각(자북)과는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경위도 표시는 기본적으로는 그냥 구글맵이나 구글어스의 WGS-84 좌표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좌표계의 경우 우리나라 좌표계와 약간의 오차가 있기는 한데 이거까지 계산하기엔 제 실력이 부족하므로(사실은 귀차니즘의 압박입니다. ㅠㅠ) 그냥 구글어스에서 찍은 좌표를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소숫점 첫째자리까지만 사용)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