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리케인 및 사이클론

북서태평양 이외 열대저기압 상황(12월 9일 06:00기준)

by 의솔아빠 2019. 12. 9.
728x90

28호 태풍 간무리와 한 때 29호 태풍 판폰 발생 직전까지 갔던 95호 열대요란(95W)의 소멸 이후 북서태평양은 별다른 열대요란이나 저기압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조용한 소강상태에 들어갔습니다.

반면 며칠 전 남태평양 일대와 인도양쪽은 동시에 4개의 사이클론이 발생하는 등 정신이 없는 상황이기도 했습니다(뭐... 국외 여행하고는 거리가 먼 곳이라 상세한 언급은 안하고 이런게 있다... 정도로만 말하고 넘어가는 이야기입니다)

JTWC메인화면(12월 9일 03:00기준)

일단 JTWC에는 인도양 남부 사이클론 2호 벨나(BELNA)와 벵골만에서 넘어온 92호 열대요란(92B)이 있습니다. 벨레나는 현재 아프리카 케냐와 마다가스카르 사이 해협에 자리하고 있으며 오늘 중에 마다가스카르로 상륙한 다음 모레쯤 약화되면서 소멸할 것으로 보입니다. 92호 열대요란(92B)은 어제 저녁까지만 해도 사이클론 발생 경보까지 갔던 상황이었는데 지금은 다시 약화되어 노란색 동그라미까지 훅 떨어진 상황이고요.

다음은 JTWC메인 화면에 안나오는 녀석들 상황입니다.

  • 06A PAWAN : 3일 전에 소말리아에 상륙한 아라비아해 3호 사이클론 파완(PAWAN)은 상륙직후 소멸, 지금은 일기도에서 흔적만 겨우 찾을 수 있는 정도 상황입니다.
  • 03S AMBALI : 인도양 남부 3호 사이클론 암발리는 파완과 거의 동시에 발생했다가 인도양 남부 코모로 인근 해상에서 구름만 남겨놓고 소멸하였습니다. 지금 인도양 남쪽에 구름덩어리만 잔뜩 남겨놓은 상황이네요.
  • 남태평양 94호 열대요란(94P) : 솔로몬제도 남쪽 해상에서 호주 북동부쪽으로 이동중이긴 한데... 저게 사이클론이 될지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사실 어제까지 93호 열대요란(93P)까지 있긴 했었는데 오늘 보니 바로 소멸상태네요

 

절대 북서태평양에 쓸 거리가 없어서 적어놓은거 아닙니다.

이제 올해가 거의 다 끝나가는 시기인만큼 추가적인 태풍이 발생할만한 시간은 거의 없는 상황이라 보입니다.  지금 상황이 지속된다면 올해 북서태평양 상황은 며칠 전 소멸한 28호 태풍 간무리가 마지막이지 않을까 싶네요.(제발 좀...) 물론 12월에서 이듬해 1월 사이는 평소 태풍이 잘 발생하지 않는 지역에서 뜬금없이 태풍이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으니 무조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정하기는 좀 어렵습니다만...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