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WC에서는 지난 11월 22일 발생한 99호 열대요란에 대해 24시간 이내 열대저기압(TD)으로 발달할 가능성이 중간(40~60%) 단계에 들어섰음을 발표하였습니다.
현재 99호 열대요란의 위치는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에서는 북동쪽으로 약 700km,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 국제공항에서는 동북동쪽으로 약 810km, 베트남 호치민 국제공항에서는 남남동쪽으로 약 550km가량 떨어진 해상인 6.1°N 108.2°E 인근 지점입니다.
현재 열대요란의 중심기압은 약 1006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약 35km(20노트) 수준이며 29~30℃의 높은 해수면 온도와 중간 수준(15~20노트)의 연직시어는 발달에 유리한 환경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열대요란의 미래에 대해서는 조금 전망이 엇갈리는데요, 일단 예측모델들은 모두 서쪽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그 발달 속도에 대해서 차이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위치 자체가 워낙에 저위도 환경이고 태풍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지역이어서 이쪽에서 바로 태풍으로 발달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이나(ECMWF 예상), GFS는 서쪽 말레이 반도를 관통하기 이전에 열대저기압 수준 이상의 발달을 예상하고 있어 전체 예보 모델 중 가장 빠른 발달속도를 예상하고 있으며, 드문 확률이지만 아직까지는 이 구역에서 태풍이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과거 2001년 26호 태풍 와메이가 이 부근에서 약간 남쪽으로 떨어진 해상에서 발생한 전례가 있습니다)
만일 말레이 반도 통과 이전에 빠른 발달을 하여 공식적인 태풍이 된다면 17호 태풍 즐라왓의 이름을 가져가겠으나 말레이 반도 통과 이후까지 살아남아(?) 인도양 해상(안다만해)에서 열대저기압으로 발달한다면 인도양(벵골만)쪽 사이클론의 이름이 붙게 될 수도 있습니다.(벵골만 방면 사이클론은 인도 기상청에서 명명권을 가짐)
※ 12/3 내용 추가 : 99호 열대요란은 11월 28~29일 말레이 반도를 관통하는 과정에서 사실상 와해되었다가 11월 30일 벵골만 방면 95호 열대요란(95B)으로 재조직되었습니다. 말이 좋아 이동이지 완전히 와해되는 바람에 사실상 새로 생긴거나 다름 없으며, 이후 이 열대요란은 몬순저기압 상태를 거쳐 12월 3일 21:00 기준으로 열대성 사이클론(Tropical Cyclone8B Michaung)으로 발달하였으며 12/6 무렵 인도 동부 안드라프라데시 해안선 방면으로 상륙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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