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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풍정보/2019년(18호 태풍부터 기록)

24호 태풍 나크리 진로 전망(11월 7일 06:00기준) - 다낭과 나트랑 사이로

by 의솔아빠 2019.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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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TWC제공 24호 태풍 마트모 통보문 #5 구글어스 대입 이미지
베트남 기상청 제공 24호 태풍 마트모 경로예상도

24호 태풍 마트모는 현재 베트남 나트랑 동쪽 약 870km, 필리핀 마닐라 서남서쪽 약 430km지점 해상에서 동쪽으로 느리게 이동중에 있습니다. 현재 중심기압은 992hPa, 중심최대풍속은 시속 약 75km의 약한 세력이지만 점차 강해지는 추세에 있으며, 조만간 동쪽으로의 이동을 멈추고 다시 동풍의 지향류에 의해 베트남 중남부 방향으로 본격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예상되는 상륙지점과 시점은 베트남이나 JTWC모두 거의 일치한 견해를 보이고 있는 상황인데요 상룩 예상 시간만 다소 차이가 있는 수준입니다. JTWC기준으로 보면 한국시간 11월 11일 새벽 3시(베트남시간 11일 새벽 1시) 무렵에 다낭 남쪽 꾸이년 지방에 상륙할 것을 예상하고 있으며, 베트남 기상청의 예상은 한국시간으로 11월11일 새벽 4시(베트남시간 11일 새벽 2시) 나트랑 북쪽 뚜이호아 방면으로 상륙할 것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두 기관의 예상 경로 오차는 대략 70km내외이며, 상륙시간은 2시간 정도면 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보시면 되는 상황이기는 한데요....좀 더 북쪽인 꾸이년쪽으로  상륙할 경우 다낭쪽이 태풍의 강풍반경 끄트머리에 들어오면서 다낭쪽 항공편이 지장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지며, 남쪽인 뚜이호아쪽으로 상륙할 경우 여기서 멀지 않은 나트랑 전역이 태풍의 강풍반경 안쪽에 들어오는 그런 상황입니다. 즉 최악의 경우에는 두 도시가 모두 태풍의 강풍반경 안에 들어오면서 다낭, 나트랑 방면 항공편이 11월 10일 야간부터 11월 11일 오전까지 지장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JTWC기준으로만 보면 위험반원에 들어오는 다낭쪽만 지장을 겪고 상대적으로 안전반원인데다 나트랑 남쪽 깜란쪽에 자리한 나트랑 국제공항(깜란 국제공항)은 태풍 강풍 반경에서는 벗어나는 관계로 경우에 따라서는 별다른 지장이 없을 가능성도 있습니다.(나트랑 국제공항의 ILS등급이 진짜 문제가 되겠지요)


일단 해당 지역의 피크타임은 베트남 현지시간 기준으로 11월 10일 21시~11월 11일 06시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이며 이 시간대에 현지 착륙을 하는 한국 출발 항공편은 다음과 같습니다.(직항편 기준)

  • 다낭 국제공항 도착
    -11월 10일 인천발 : ZE591, KE463, OZ755, TW127, ZE593, LJ59, 7C2903, RS511, VJ875, QH483
    -11월 10일 김해발 : LJ73, BX731, KE465, LJ75
  • 나트랑 국제공항 도착
    -11월 10일 인천발 : KE461, ZE561, 7C4907
    -11월 11일 인천발 : VJ839

상기 기재한 항공편의 경우 태풍 영향 예상시간에 착륙이 예정된 항공편의 목록으로 현재 시점에서 결항이나 지연이 확정된 상황은 아닙니다. 또한 실제 태풍 상황에 따라 운항 지장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태풍이 약화될 경우 정상운항도 가능) 반드시 실제 항공사에서 주는 정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항공편이 지장을 겪게 될 경우 인천국제공항은 24시간 내내 돌아가는 공항 특성상 결항보다는 운항시간 변경 또는 지연처리를 통한 운항을 할 수 있으며, 김해공항은 야간 출발항공편의 경우 김해공항 커퓨 문제로 결항 후 대체편 마련이라는 방식으로 지연처리를 할 수 있으니 이 점 또한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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